할말있어요

우리의 교육은?

학생이 바라보는 '교육'

지난 116일 각 학교의 수업방법과 학습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3개 고교의 2개 학년 학생 8명이 모여 현재 우리의 교육의 방향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하였다.

 

토론에 앞서 우선 현재 재학 중인 자신이 학교 수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했다. 이에 매우 만족 0, 만족 0, 보통 6, 불만족 2, 매우 불만족 2명 의 결과가 나왔다. 매우 만족을 5, 매우 불만족을 1점으로 점수화를 하고 평균을 계산하면, 2.5의 낮은 점수가 나온다.


매우 만족(5)

만족(4)

보통(3)

불만족(2)

매우 불만족(1)

0

0

6

2

0

 

각 학생들은 수업 불만족의 이유로 주로 참여식 수업이 아닌 강의식, 교과서 전달식 수업을 한다는 것을 꼽았다. 다른 수업에서 소외되는 학생이 발생한다는 것과, 대학이 원하는 인재 상인 창의적 인재상과는 거리가 먼 주입식 교육, 정답이 있는 교육 또한 수업 불만족의 이유로 들었다.


다수의 학생들이 현재의 수업 방식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주입식 공교육에 지친 학생들은 사교육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할까사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를 알아보기 위해 학원의 수업 방식은 어떤지 학생들에게 질문해보았다.

 

학생들은 학원 또한 학교 수업과 마찬가지로 강의식 수업과 주입식 교육, 문법 위주, 학생 참여가 제한된다고 말하지만, 학원에 대한 평가는 보다 긍정적이었다.


학원은 학교 수업 보충 목적이기 때문에 학교 수업을 따라 주입식, 강의식 수업 진행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그 이유로 들었다.


이날 안선회 교수는 교육은 교육자 주임 교육과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고 말히며 토론을 마무리 지었다.

   

교육자 중심 교육이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말하며, 이때 교육의 주체는 교육자가 된다. 학습자 중심 교육은 학습자의 성장과 학습이 올바르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관리, 촉진, 지원하는 교육자의 활동을 말하며, 교육의 주체는 학습자이다.

 

지금 우리나라의 교육은 어떤 교육일까?

 

   

 

위의 사진은 경기도 교육청의 배움 중심 수업체계도이다.  앞선 학생들의 평가로 미루어 볼 때 과연 배움 중심 수업이 시행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