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있어요

청소년, 지구를 위해 실천하자

'지구가 아프다.' 이 문장은 살면서 한 번 쯤은 접해 보았을만한 말이다. 여름엔 항상 최악의 더위, 겨울에는 최악의 한파. 우리 모두는 날이 갈수록 변덕을 부리는 날씨를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지구가 아픈 것과 변덕스러운 날씨, 그리고 우리는 무슨 연관이 있기에 자주 접했을까?


정답은 간단하다. 바로 '지구 온난화(global warming)' 때문이다.


지구 온난화란 말 그대로 지구의 평균기온이 점차 상승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구의 평균기온이 상승하면 따듯하기만 하고 좋은 것 아닌가라는 궁금증은 함구하길 바란다. 지구온난화가 심해지면 심해질수록, 북극의 빙하는 녹고, 날씨는 변덕을 부리고, 환경은 파괴된다. 또한 이러한 현상들은 결국 지구 상에서 가장 고등한 인간에게도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끼친다.




솔직히 말해, 위와 같이 지구온난화의 위험성을 알리는 글, 뉴스, 기사, 배움의 기회는 넘쳐난다. 따라서 우리 모두는 지구온난화의 개념 및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어떤가? 문제는 인식되었지만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은 일부 소수에게서만 나타난다. 따라서, 미래를 책임져야 할 청소년들은 위와 같은 문제상황을 인식하고, 지구 온난화의 완화를 위해 앞장서야 할 때다.


청소년이 지구온난화 해결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답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자신이 버리는 쓰레기만 확실하게 분리수거하고, 물을 아끼고, 전기를 아끼는 등 에너지 절약을 습관화 하기만 해도 지구온난화 완화에는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은 누구나 안다. 그러나 지금까지, 정작 문제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미래를 이끌어나갈 청소년에게는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에너지를 절약하고, 올바른 쓰레기 분리수거를 하는 등 사소한 노력을 통해 지금부터라도 지구 온난화 완화를 위해 노력하는 우리, 청소년이 되었으면 하는 바 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