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광동고 : 임성은통신원] 불교교육연합회, 제 47회 교학연구발표회 의정부광동고등학교에서 개최


의정부광동고등학교에서는 지난 1019일 부터 20일까지 이틀에 걸쳐 불교교육연합회 2017학년도 임시총회 및 제47차 교학 연구발표회를 가졌다. 이번 교학 연구발표회는 종립학교 간 발전을 도모하고 각급 학교교육을 함께 되짚어 보는 시간으로 마음 챙김을 바탕으로 한 교실 안 프로그램 연구라는 주제로 의정부광동고등학교 이범욱 교법사님을 중심으로 수업 공개 참관 및 학생 동아리 활동 전시 작품 관람, 교학 연구 발표, 강평회 등이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의정부광동고등학교 이범욱 법사는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교육계의 흐름에 맞추어 수업 내에서 활용 가능한 인성교육의 대안으로서 마음 챙김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마음 챙김 프로그램은 명상 수련에 바탕을 둔 것으로 요가 및 명상을 통해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가치 있는 행동을 선택하여 실천하는 힘을 기르고 수시로 변하는 자신의 내면을 선한 마음 챙김을 통하여 가치 있는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번 마음 챙김 프로그램에 참여한 1학년 학생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내 마음을 다스리는 법에 대해 알게 되었다. 특히 음악 명상 프로그램에서는 학업 때문에 정신없는 날들 속에 작은 힐링이 되었다.” “내가 마음 챙김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마음도 생각해 볼 기회가 되었다.” “바른 인격을 가지고 살며 자아 성찰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등 마음 챙김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수업에 활용되기를 원했다. 많은 청소년이 마음 챙김 프로그램을 통해 긍정적인 내적 변화를 경험하고 일상생활에서도 마음 챙김의 태도를 이어나가 올바른 인성을 갖춘 학생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