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곡고 : 이지수 통신원] 학생들을 위해 노력하는 선생님,사회복지사(Wee클래스)

사회복지사 근무하면서 느낀 점,사회복지사 진로 관련 인터뷰

학교에 다니면서 누구나 적응하기 어렵거나 마음이 지칠 때가 정말 많다. 그런 학생들을 위해 생긴 하나의 작은 쉼터, 바로 Wee 클래스다.

Wee 클래스에는 초,중,고등학교에 하나씩 배치되어있다. 그곳에서 학생들은 상담 확인증을 끊어 수업시간,점심시간,방과 후 등등 상담 선생님과 상담 시간을 정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는 쉬는 시간에 찾아가서 상담 선생님과 짧은 상담도 가능하다. 그래서 이번 8월은 현재 발곡고등학교 Wee 클래스에서 근무하시는 사회복지사 곽** 선생님과 간단한 인터뷰를 해보았다. 이 인터뷰를 통해 학생들은 상담하면서 느꼈던 여러 가지 궁금증을 풀 수 있을 것이다.


1. 안녕하세요. 경기도교육청 학교통신원 소속 발곡고등학교 1학년 이지수입니다. 지금부터 진행하는 이 인터뷰는 기사로 올리는데 반드시 사실대로 올릴 것을 약속합니다. 이 인터뷰에 동의하십니까?

-동의합니다


2.그럼 지금부터 인터뷰를 진행하겠습니다. 선생님께서는 현재 우리 발곡고등학교 3층 학교사회복지실(위클래스)에서 상담 선생님과 함께 쉬는 시간, 점심시간에 찾아오는 학생들의 마음을 치유해주시는데, 학생들을 볼 때마다 어떤 생각이 주로 드나요?

-학생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3. 지금 선생님과 인터뷰를 하고 있는 저도 사실 상담실을 자주 이용하면서 많이 느낀건데, 학생들을 보면서 상담하다보면 뿌듯하겠지만 한편으로는 힘들 때도 적지 않을 것 같아요. 그럴 때는 선생님도 다른 상담가에게 상담을 받나요?


-네~학생들을 상담하다 보면 학생의 욕구와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때가 많습니다. 학생들은 친구관계, 가정문제, 성격문제, 진로문제, 학교폭력 및 따돌림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요.

학생들이 똑같이 친구관계의 어려움을 겪더라도 개인별 성향과 행동양식이 다르고, 가정문제도 가정환경과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이 다르기 때문에 학생을 위한 원조방식과 해결방법이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상담과정에서 학생의 부정적인 감정이나 어려움이 나에게 옮겨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의정부시 학교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은 매월 자문회의를 갖고 서로 조언해주고, 지지해주면서 학생들의 조력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 그런데 선생님. 요즘 친구들이랑 진로 얘기를 하다보면 주로 사회복지사하고 싶다고 그러는데, 사회복지사는 일단 무엇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사회복지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전문가로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서 함께 일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 사회복지사와 관련된 학과와 관련된 정보 알고 계시다면 답변해주세요.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보건복지 관련 직업이 유망직업으로 떠오른 지 오래고, 그에 따라 전국의 많은 대학에 사회복지학과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갖게 되고, 국가시험을 거쳐 1급 자격증을 따게 됩니다.

사회복지사의 활동분야도 다양한데요. 시도, 시군구, 읍면동사무소에서 사회복지전담공무원으로 일할 수 있는 공적사회복지영역,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영역, 보건의료영역, 학교사회복지사, 군.교정.산업사회복지사, 자원봉사활동관리 전문가 등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학과 재학 중 본인의 적성과 흥미에 따라 이수과목을 선택해서 수강하고 관심분야에서 자원봉사활동과 현장실습을 한다면 사회복지 분야에서의 진로설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이제 마지막 질문입니다. 현재 발곡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자유롭게 말해주세요.


-학생들은 한명 한명이 소중한 존재이고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하고자 하는 일에 개인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