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있어요

토트넘 다음 시즌 EPL우승 가능할까?

EPL(프리미어리그)의 개막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이에 자연스럽게 다음 시즌의 순위가 궁금해 지는데 지난 시즌 첼시와 유일하게 선두 경쟁을 한 토트넘 훗스퍼의 순위에 대한 궁금증도 커진다.


토트넘은 지난 시즌동안 6-5-3-2의 순위를 기록했는데 특히 마우리시오 포체티노(46)의 감독 부임 이후 토트넘은 엄청난 상승세를 타고있다.


언더독에서 이제 당당한 TOP4의 구단으로 성장하고 있는 토트넘은 2015-2016 시즌에 동화의 주인공 레스터 시티와 유일하게 선두 경쟁을 했지만 레스터 시티의 리그 우승이 거의 확실시 되자 미끄러지면서 리그 2위를 아스널에 내주고 당시 강등팀 뉴캐슬 유나이티드와의 경기에서 6-1로 패하는등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손흥민의 복귀 시즌 과 시소코의 영입 등 다음 시즌에 대한 기대를 키웠다.


그리고 2016-2017시즌의 토트넘은 리그 2위를 차지했다. 리그 우승은 안토니오 콘테(49)가 이끄는 첼시 FC로 지난 시즌의 부진을 딛고 아자르, 캉테, 다비드 루이스 등의 주축 선수들의 맹 활약으로 우승을 이끌었다. 또한 리그 30승, 최다 리그 경기 연승 등 엄청난 활약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토트넘 훗스퍼는 아쉽게 승점 7점 차이로 리그 2등을 했다. 토트넘은 주로 4-2-3-1과 3-4-2-1의 포메이션을 주로 사용했는데 3백을 사용할때 거의 무패의 기록으로 엄청난 전력을 보여주었다 요리스/알더웨이럴트-베르통언-에릭 다이어/대니 로즈-무사 뎀벨레-완야마-카일 워커/델리알리-크리시티안 에릭센/해리 케인 의 라인업은 EPL최고 수준에 손흥민이 3경기중 2경기정도 선발로 나서면서 슈퍼 서브 역할을 톡톡히 해주었다.


또한 해리 케인-델리알리-손흥민은 각각 20골 이상 씩을 넣었고 해리케인은 리그 출전 기회가 부상으로 인해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득점왕을 차지할 만큼 엄청난 득점력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토트넘은 지난 시즌 3위로 인해 챔피언스리그, FA컵 등등의 일정을 치루었고 상대적으로 첼시는 스케줄이 적어 체력 안배를 할 수 있었던 점이 첼시가 우승 했던 점 같다.또한 토트넘의 에릭라멜라의 부상의 공백도 컸다고 볼 수 있다.


과연 2017-2018 시즌의 유력한 우승팀은 어디일까? 현재까지 많은 이적설이 나온가운데 내가 뽑은 우승후보는 리버풀, 토트넘, 맨유이다. 리버풀은 강력한 공격력과 살라의 영입으로 인해 더욱더 빠른 공격전개가 가능할것으로 보이고 맨유는 주세 모리뉴 감독의 2년차와 루카쿠 린델로프 등 부족한 포메이션을 채우고 있다.


이제 주요 이점인 토트넘에 대한 우승분석을 하자면 토트넘은 이번 이적시장에 조용한 날을 보내고 있다. 현재 토트넘의 선발 라인업은 EPL최소 나이 인만큼 아직 성장 가능성이 많은 선수들이다. 포체티노 감독과 레비 회장 역시 일단은 이 라인업으로 선수들 지키기에 도입했다. 원래 토트넘이 돈이 많은 구단도 아닐 뿐더러 아스널과 함께 엄격한 주급 체제를 지키고 있기 때문에 선수들을 지켜야 한다.


하지만 현재 에릭다이어의 맨유 행과 카일 워커의 맨시티 행등의 찌라시가 돌고 있는데 토트넘이 다음 시즌 챔피언스리그를 치르면서 리그와 챔스 둘다 좋은 성적을 거둘려면 이 두 선수를 잡아야 할것 같다. 하지만 현재 카일 워커는 거의 이적이 유력한 상태이다.


그로 인해 다음 시즌 BEST 11을 매일 EPL을 챙겨본 내가 생각한 유력한 4-2-3-1로 서브까지 구성해서 짜보면 요리스(보름)/벤 데이비스-토비 알더위이럴트(케빈빔머)-베르통언(케빈 빔머)-대니 로즈(트리피어)/무사 뎀벨레(해리 윙크스)-완야마(무사 시소코)/손흥민(에릭 라멜라)-델리 알리(조쉬 오노마)-크리스티안 에릭센(무사 시소코)-해리케인(빈센트 얀센)이다.


결국 우승을 위해서라면 지난 시즌 처럼 케인,알리,손 라인이 리그에서 15골 이상을 터트려주면서 얀센까지 폭발하는 모습, 그리고 3선에서의 선수들의 중원 장악력 그리고 철벽같은 벨기에의 2센터백과 2명의 풀백의 활발한 오버래핑으로 공격을 이끌고 수비 시에도 열심히 하고 지난 시즌 간간히 나왔던 신수들을 줄여야 한다.


아무리 토트넘은 이번시즌 영입을 하지않아도 충분히 우승 가능성이 있는 팀이다.왜냐하면 어린 나이로 더욱더 성장한 모습으로 보여줄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손흥민 선수의 활약도 기대되는 2017-2018 시즌이다. 다음 시즌에 토트넘의 활약을 기대해 보자.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