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있어요

놀이의 중요성

놀이가 중요한 이유

아이들이 노는 것을 우리는 나무랄 수 없다. 왜냐하면 놀이라는 것이 어린아이들이 자라면서 필요한 하나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놀이, 특히 유아기 시기의 놀이는 아이의 성장과정에 있어서 꼭 필요한 과정이다. 유아기 시기의 아이들은 대부분 유치원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다. 아이들이 유치원에서 생활하며 유치원 친구들과 서로 노는 과정은 아주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사회성과 책임감 등이 유아기 놀이를 통해 배우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놀이의 중요성을 알고 놀이를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보는 나라가 있다.


바로 핀란드이다. 핀란드는 유치원에서 글이나 기초수학 덧셈, 뺄셈 등을 배우지 않는다. 단지 놀이를 통한 교육을 중요시할 뿐 그 외는 신경 쓰지 않는다. 핀란드 부모들도 마찬가지이다. 아이가 글을 읽지 못하거나 덧셈이나 뺄셈을 못한다고 불안해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우리나라와 핀란드의 교육의 차이인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유치원에서 이미 한글과 덧셈, 뺄셈 심지어 구구단까지 모두 알고 초등학교에 입학하여야 다른 아이들에게 뒤처지지 않는다고 믿는다. 하지만 핀란드의 교육은 조금 다르다. 핀란드에서는 놀이 후 뒷정리를 잘했는가가 더 중요하게 평가된다. 그만큼 놀이의 대한 비중이 더 높다는 것이다.


물론 우리나라와 핀란드는 다르다. 또한, 놀이교육이란 것이 교과서처럼 조직화·체계화 되지 않았기 때문에 접근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아이들 발달에 있어 꼭 필요한 것은 학원이나 과외가 아니라 밖에 나가서 뛰어 노는 그런 환경이 필요한 것이다. 현재 입시 제도에 있어서 이러한 점은 어렵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이러한 좋지 못한 점은 우리가 바꿔나가야 하는 숙제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